영남대학교 명예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수학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울산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거쳐, 영남대학교 국어교육과에서 근무했다. 국립국어원 어문규범부장 등을 역임했다. 『이두의 역사적 연구』 등 저서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 평가 기준에 대한 시고」, 「한국어 교재 평가의 실제」, 「‘독도·석도’의 지명 표기에 관한 연구」 등 한국어교육 및 국어사 관련 논문이 다수 있다.
영남대학교 명예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수학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울산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거쳐, 영남대학교 국어교육과에서 근무했다. 국립국어원 어문규범부장 등을 역임했다. 『이두의 역사적 연구』 등 저서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 평가 기준에 대한 시고」, 「한국어 교재 평가의 실제」, 「‘독도·석도’의 지명 표기에 관한 연구」 등 한국어교육 및 국어사 관련 논문이 다수 있다.
현) 영남대학교 국제학부 교수, 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과 교수
한국어교육을 전공하고, 한국어 교재와 표현교육에 주력하여 연구하고 있다. 특히 교수 학습 과정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에 관심이 커, 이를 한국어 교재를 통해 구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저서로 『한국어 교재론』,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 『한국어를 배울 때 알아야 하는 한국의 언어문화』 등이 있다.
현) 영남대학교 국제학부 교수, 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과 교수 한국어교육을 전공하고, 한국어 교재와 표현교육에 주력하여 연구하고 있다. 특히 교수 학습 과정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에 관심이 커, 이를 한국어 교재를 통해 구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저서로 『한국어 교재론』,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 『한국어를 배울 때 알아야 하는 한국의 언어문화』 등이 있다.
현) 대구가톨릭대학교 한국어문학부 교수
한국어문화교육학 박사. 학문 목적 한국어, 한국어 교육과정, 한국어 능력 평가에 관심을 두고 연구한다.
현) 대구가톨릭대학교 한국어문학부 교수 한국어문화교육학 박사. 학문 목적 한국어, 한국어 교육과정, 한국어 능력 평가에 관심을 두고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