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텍스트 테크놀로지 모빌리티

이진형,김소영 ,남수영,정의진,차승기 공저 외 4명 정보 더 보기/감추기 | 앨피 | 2020년 5월 25일 리뷰 총점 0.0 (0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0건)
  •  eBook 리뷰 (0건)
  •  종이책 한줄평 (0건)
  •  eBook 한줄평 (0건)
분야
인문 > 인문학산책
파일정보
EPUB(DRM) 28.29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저사양 기기 사용 불가) PC(Mac)

텍스트 테크놀로지 모빌리티

책 소개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저자 소개 (9명)

공저 : 이진형
건국대 모빌리티인문학연구원 HK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연세대 국어국문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서울대 국어국문학과에서 박사후과정을 연수했다. 저서로 『1930년대 후반 식민지 조선의 소설 이론』, 『한국 다문화주의 비판』, 『혼종성 이후』, 『모빌리티 테크놀로지와 텍스트 미학』 등이 있고, 역서로 『각색 이론의 모든 것』, 『모빌리티와 인문학』, 『혼종성 비판』, 『바흐친의 산문학』 등이 있다. 건국대 모빌리티인문학연구원 HK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연세대 국어국문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서울대 국어국문학과에서 박사후과정을 연수했다. 저서로 『1930년대 후반 식민지 조선의 소설 이론』, 『한국 다문화주의 비판』, 『혼종성 이후』, 『모빌리티 테크놀로지와 텍스트 미학』 등이 있고, 역서로 『각색 이론의 모든 것』, 『모빌리티와 인문학』, 『혼종성 비판』, 『바흐친의 산문학』 등이 있다.
공저 : 김소영
한신대학교 인문콘텐츠학부 영상문화학전공 초빙강의교수. 아시아문화콘텐츠연구소 이사를 맡고 있다. 영화를 비롯한 영상콘텐츠와 예술 장르 전반을 매체철학적으로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 중이다.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문화예술경영 및 문화콘텐츠 융합전공에서도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는 예술과 문화콘텐츠가 있으며, 주요 영화 논문으로는 레비나스의 타자 윤리학으로 바라본 <인 어 베러 월드>, 차이밍량 영화의 공간: 밤의 체제가 떠도는 미궁, <토리노의 말>에 나타난 시간-이미지의 사유 등 다수가 있다 한신대학교 인문콘텐츠학부 영상문화학전공 초빙강의교수. 아시아문화콘텐츠연구소 이사를 맡고 있다. 영화를 비롯한 영상콘텐츠와 예술 장르 전반을 매체철학적으로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 중이다.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문화예술경영 및 문화콘텐츠 융합전공에서도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는 예술과 문화콘텐츠가 있으며, 주요 영화 논문으로는 레비나스의 타자 윤리학으로 바라본 <인 어 베러 월드>, 차이밍량 영화의 공간: 밤의 체제가 떠도는 미궁, <토리노의 말>에 나타난 시간-이미지의 사유 등 다수가 있다
공저 : 남수영
영화 이론 및 미디어 연구자이자,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이론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서울대학교, 워싱턴주립대학교, 시카고대학교에서 공부했고, 뉴욕대학교에서 비교문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대 비평 이론과 시지각의 현상학을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이미지 시대의 역사 기억: 다큐멘터리, 전복을 위한 반복》이 있다. 영화 이론 및 미디어 연구자이자,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이론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서울대학교, 워싱턴주립대학교, 시카고대학교에서 공부했고, 뉴욕대학교에서 비교문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대 비평 이론과 시지각의 현상학을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이미지 시대의 역사 기억: 다큐멘터리, 전복을 위한 반복》이 있다.
공저 : 정의진
상명대 프랑스어권지역학전공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서강대 불어불문학과에서 학사와 석사과정을 이수하고, 파리8대학에서 프랑스현대문학예술이론과 소설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발터 벤야민, 자크 랑시에르 등의 문학예술이론에 관련된 다수의 논문과, 샤를 보들레르, 초현실주의, 마르셀 프루스트 등 프랑스 근현대 작가들의 작품과 문학이론에 대한 논문들을 썼다. 최근에는 문학의 정치성과 민주주의라는 주제 하에 한국문학과 서구문학의 역사적 상황에 대한 비교문학적인 연구를 함께 수행하고 있다. 상명대 프랑스어권지역학전공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서강대 불어불문학과에서 학사와 석사과정을 이수하고, 파리8대학에서 프랑스현대문학예술이론과 소설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발터 벤야민, 자크 랑시에르 등의 문학예술이론에 관련된 다수의 논문과, 샤를 보들레르, 초현실주의, 마르셀 프루스트 등 프랑스 근현대 작가들의 작품과 문학이론에 대한 논문들을 썼다. 최근에는 문학의 정치성과 민주주의라는 주제 하에 한국문학과 서구문학의 역사적 상황에 대한 비교문학적인 연구를 함께 수행하고 있다.
공저 : 차승기 (Cha, Seung ki,車承棋)
조선대학교 국어국문학부 부교수. 일제 말기의 근대비판 언설을 탐구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일제 말 전시체제기의 문학, 사상, 언설을 초경계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한편, 식민주의 재생산의 구조 속에서 식민지/제국 체제의 한계 지점을 발견하기 위한 연구에 주력해 왔다. 지은 책으로는 『반근대적 상상력의 임계들』 『비상시의 문/법』 등이 있고, 공저로 『‘전후’의 탄생』 『주권의 야만』 등이 있다. 최근에는 근대 동아시아의 교착된 경험과 글쓰기의 관계를 새롭게 개념화하는 일에 관심을 두고 있다. 조선대학교 국어국문학부 부교수. 일제 말기의 근대비판 언설을 탐구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일제 말 전시체제기의 문학, 사상, 언설을 초경계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한편, 식민주의 재생산의 구조 속에서 식민지/제국 체제의 한계 지점을 발견하기 위한 연구에 주력해 왔다. 지은 책으로는 『반근대적 상상력의 임계들』 『비상시의 문/법』 등이 있고, 공저로 『‘전후’의 탄생』 『주권의 야만』 등이 있다. 최근에는 근대 동아시아의 교착된 경험과 글쓰기의 관계를 새롭게 개념화하는 일에 관심을 두고 있다.
공저 : 이경률
중앙대 예술대학 공연영상창작학부 사진전공 교수로 재직 하고 있다. 2000년 프랑스 파리1대학에서 예술사학(사진전공) 박사 학위를 받았고, 이후 국립현대미술관 작품보존관리 심의위원과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심의위원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사진은 무엇을 재현하는가》, 《현대 사진미학의 이해》, 《사진과 움직임》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사진적 행위》와 《현대 조형사진론》이 있다. 중앙대 예술대학 공연영상창작학부 사진전공 교수로 재직 하고 있다. 2000년 프랑스 파리1대학에서 예술사학(사진전공) 박사 학위를 받았고, 이후 국립현대미술관 작품보존관리 심의위원과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심의위원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사진은 무엇을 재현하는가》, 《현대 사진미학의 이해》, 《사진과 움직임》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사진적 행위》와 《현대 조형사진론》이 있다.
공저 : 김애령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인문과학원 교수 이화여대와 베를린 자유대학에서 철학을 공부했다. 주요 관심 분야는 해석학, 여성주의 철학, 포스트휴먼 연구에 걸쳐 있다. 지은 책으로 『여성, 타자의 은유』, 『은유의 도서관』, 『포스트휴먼의 무대』(공저) 등이 있고 「이방인과 환대의 윤리」, 「사이보그와 그 자매들」, 「변형의 시도」 등의 논문을 썼다.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인문과학원 교수
이화여대와 베를린 자유대학에서 철학을 공부했다. 주요 관심 분야는 해석학, 여성주의 철학, 포스트휴먼 연구에 걸쳐 있다. 지은 책으로 『여성, 타자의 은유』, 『은유의 도서관』, 『포스트휴먼의 무대』(공저) 등이 있고 「이방인과 환대의 윤리」, 「사이보그와 그 자매들」, 「변형의 시도」 등의 논문을 썼다.
공저 : 김소륜
이화여대 국어국문학과 조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이화여대 국어국문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이청준 소설과 사유 의 악마성》, 《조선어독본과 국어문화》(공저), 주요 논저로 〈AI 시대 한국 문학, ‘창조’하는 작가에서 ‘배치’하는 작가로의 이행〉 등이 있다. 박경환 전남대 지리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서울대 지리교육과에서 석사학위를, 미국 켄터키대 지리학과에서 〈디아스포라 공간의 초국적 도시성〉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최근의 주요 저·역서 로 《국제개발협력개론》, 《공간을 위하여》, 《인문지리학 개론》, 《지리 사상사》, 《공간에 비친 사회, 사회를 읽는 공간》... 이화여대 국어국문학과 조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이화여대 국어국문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이청준 소설과 사유 의 악마성》, 《조선어독본과 국어문화》(공저), 주요 논저로 〈AI 시대 한국 문학, ‘창조’하는 작가에서 ‘배치’하는 작가로의 이행〉 등이 있다.
박경환 전남대 지리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서울대 지리교육과에서 석사학위를, 미국 켄터키대 지리학과에서 〈디아스포라 공간의 초국적 도시성〉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최근의 주요 저·역서 로 《국제개발협력개론》, 《공간을 위하여》, 《인문지리학 개론》, 《지리 사상사》, 《공간에 비친 사회, 사회를 읽는 공간》 등이 있다.
공저 : 우연희
건국대 모빌리티인문학연구원 HK연구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건국대 일본문화언어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일본 근대문학과 일본의 ‘전후’ 문제를 비롯한 일본 현대사상을 연구하였으며 현재는 모빌리티의 텍스트 재현 방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논문으로 <원전 사고 이후 담론과 ‘전후’ 문학의 비교 고찰>, <오오카 쇼헤이의 ‘전후’ 인식> 등이 있으며, 저서로 《분단 극복을 위한 집단지성의 힘》(공저), 옮긴 책으로 《‘조선’표상의 문화지》(공역), 《황후의 초상》(공역)이 있다. 건국대 모빌리티인문학연구원 HK연구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건국대 일본문화언어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일본 근대문학과 일본의 ‘전후’ 문제를 비롯한 일본 현대사상을 연구하였으며 현재는 모빌리티의 텍스트 재현 방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논문으로 <원전 사고 이후 담론과 ‘전후’ 문학의 비교 고찰>, <오오카 쇼헤이의 ‘전후’ 인식> 등이 있으며, 저서로 《분단 극복을 위한 집단지성의 힘》(공저), 옮긴 책으로 《‘조선’표상의 문화지》(공역), 《황후의 초상》(공역)이 있다.

한줄평 (0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