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185
빨리 어른이 되어 루나를 따라잡고 싶다고 생각했지만.나도 루나도 아직 어른이 아니었다.고등학생은 어긋난 존재다.겉보기엔 거의 성인이고, 취미나 취향도 확실하고, 자기 나름 주관을 갖고 있고, 성인이 할 수 있는 일은 대부분 할 수 있고, 스스로도 어른 같다는 느낌이 들 때가 있지만.그래도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다. 생계를 유지할 양식을 마련하는 방법을 아직 갖고 있지 않으니까.분하고 답답해서 어찌할 바를 모르겠지만, 고등학생은 아직 '아이'인 것이다.그리고 어른에게는 아이를 지킬 의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