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검색을 사용해 보세요
검색창 이전화면 이전화면
최근 검색어
인기 검색어

소득공제
근본 있는 건강상식
사소하지만 너무 궁금한 진료실 밖 건강상식 팩트 체크
박창범
아침사과 2023.11.06.
베스트
건강정보 top100 2주
가격
19,000
19,000
YES포인트?
0원
5만원 이상 구매 시 2천원 추가 적립
결제혜택
카드/간편결제 혜택을 확인하세요

이미 소장하고 있다면 판매해 보세요.

  •  국내배송만 가능
  •  문화비소득공제 가능

카드뉴스로 보는 책

카드뉴스0
카드뉴스1
카드뉴스2
카드뉴스3
카드뉴스4
카드뉴스5
카드뉴스6
카드뉴스7
카드뉴스8
카드뉴스9

상세 이미지

책소개

목차

바나나맛 우유는 아이들에게 해로울까?
제로 콜라는 일반 콜라보다 살이 덜 찔까?
매운 음식이 심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까?
소금을 많이 먹으면 고혈압이 생길까?
튀긴 음식은 무조건 멀리 해야 할까?
꿀이 감기의 기침을 줄이는 데 효과적일까?

2부. 수면과 운동
미인은 왜 잠꾸러기라고 할까?
불면증이 있으면 심장병과 뇌졸중에 잘 걸릴까?
자기 전에 전자책을 읽으면 수면에 도움이 될까?
저녁형 인간에서 아침형 인간으로 바꾸는 게 좋을까?
저탄고지요법이 체중을 빼는 데 효과적일까?
청년기 비만이 중장년기 비만보다 위험할까?
헉헉거릴 정도로 뛰는 것이 산책보다 건강에 좋을까?
요가는 허리통증을 줄일 수 있을까?
나이 들수록 근육량이 감소해도 괜찮을까?
시니어를 위한 운동법은 따로 있을까?
헤딩이 치매를 유발할까?
가난한 사람들이 부자인 사람들보다 뚱뚱할까?

3부. 일상과 습관
아침식사를 꼭 챙겨 먹는 게 좋을까?
습관적으로 손가락을 꺾어도 괜찮을까?
매일 물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을까?
고혈압약과 당뇨약을 잘 챙겨 먹으면 오래 살까?
비타민을 매일 먹으면 건강에 좋을까?
오메가3 지방산을 잘 챙겨 먹으면 안티에이징에 효과가 있을까?
담배를 일찍 배우면 끊기 어려울까?
금연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은 모두 효과가 있을까?
심장병이나 암에 걸려도 담배를 피우는 건 괜찮을까?
더운물 목욕과 사우나는 심장병과 뇌졸중 예방에 효과가 있을까?
고혈압 전단계로 진단되면 빨리 약물치료를 시작해야 할까?
키다리 아저씨처럼 키가 크면 더 건강할까?

참고 문헌

저자 소개 1

경희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아산병원에서 전공의와 임상강사 과정을 마친 후 현재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심장혈관내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의사로서 업무를 수행하면서 의학 분야 이외에도 다른 영역에 흥미를 느껴 경영학을 공부했으나, 환자들을 순수한 목적이 아닌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하는 자신에 대한 회의감을 느껴 법학을 다시 공부하였다. 현재는 [코메디닷컴]에서 의료법 및 정책과 관련된 칼럼을 꾸준히 연재하며 활동하고 있다. 또한, 『약 권하는 사회』, 『사례로 보는 의료윤리와 법』, 『논란의료』, 『더 알고 싶은 의학상식』, 『수련의부터 시작하는 slow 개원전략』, 『의사, 법정
경희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아산병원에서 전공의와 임상강사 과정을 마친 후 현재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심장혈관내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의사로서 업무를 수행하면서 의학 분야 이외에도 다른 영역에 흥미를 느껴 경영학을 공부했으나, 환자들을 순수한 목적이 아닌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하는 자신에 대한 회의감을 느껴 법학을 다시 공부하였다. 현재는 [코메디닷컴]에서 의료법 및 정책과 관련된 칼럼을 꾸준히 연재하며 활동하고 있다. 또한, 『약 권하는 사회』, 『사례로 보는 의료윤리와 법』, 『논란의료』, 『더 알고 싶은 의학상식』, 『수련의부터 시작하는 slow 개원전략』, 『의사, 법정에 서다』, 『근본 있는 건강상식』, 『똑똑한 환자는 병원 선택이 다르다』 등 다양한 주제의 책을 집필하였다.

박창범의 다른 상품

품목정보

발행일
2023년 11월 06일
쪽수, 무게, 크기
368쪽 | 150*210*30mm
ISBN13
9791159434129

책 속으로

솔직히 크게 한 방 얻어맞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의사이기에 오히려 선입견이 강했던 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입학하기 어렵다는 의과대학에 들어가 오랜 기간 동안 의학 공부를 했으니 의사가 모르면 그것은 적절한 질문이 아니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지도 모릅니다. 일종의 선민의식이라고나 할까요. 들어보지 못했거나 알지 못하는 건강상식을 비과학적이라고 무시할 게 아니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 「들어가면서」중에서

전 세계 21개국의 35~70세 사이의 성인들을 전향적으로 조사한 결과 하루에 두 컵 이상의 우유를 섭취하는 경우 대사증후군에 걸릴 확률이 23퍼센트 낮았습니다. 또한 하루에 두 컵 이상의 우유를 섭취하는 사람들은 우유를 전혀 섭취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하여 고혈압은 10퍼센트, 당뇨는 12퍼센트 발생률이 낮았습니다. 성인들의 일반 우유 섭취와 비만과의 관련성을 연구한 논문을 종합하여 분석한 결과 일반 우유를 많이 마셔도 비만과는 관련이 없었고, 오히려 비만이 될 확률이 낮았습니다.
--- 「바나나맛 우유는 아이들에게 해로울까?」중에서

우리나라에서 47~59세의 성인들을 아침형 인간과 저녁형 인간으로 나누어 특징을 비교한 결과 저녁형 인간이 당뇨 1.7배, 대사증후군 1.7배, 근육량 감소는 3.1배 더 높았습니다. 성별에 따라 나눈 결과, 남성의 경 우 저녁형 인간은 아침형 인간보다 당뇨 위험도가 3배, 근육량 감소는 약 3.9배 높았고 여성은 대사증후군 위험이 2배 더 높았습니다. 우리나라 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에 따르면, 저녁형 인간의 경우 저녁에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를 더 많이 섭취하고, 잠자기 전에 담배를 피거나 식사를 과다하게 섭취하는 경향이 있으며, 불규칙한 수면-각성리듬을 가지며 낮에 낮잠을 자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 「저녁형 인간에서 아침형 인간으로 바꾸는 것이 좋을까?」중에서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비타민은 우리 몸에 반드시 필 요한 물질이기는 하지만 추가적으로 복용하여도 심장병이나 암을 예방 하는 효과는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비타민이 삶을 연장시키거나 노화를 방지하거나 암이나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마법의 약이 아닌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영양 섭취가 불균형하거나 비타민 결핍을 유발할 수 있는 특정 질병이 있는 경우 자신에게 맞는 비타민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비타민의 효과를 맹신하면서 흡연과 음주, 고열량 식사 등 건강에 좋지 않은 행동을 하면서 종합비타민을 복용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 「비타민을 매일 먹으면 건강에 좋을까?」 중에서

줄거리

근본이 있으면 쓸모가 있다!
의사가 직접 찾아보고 공부해서 알려주는 건강상식의 기본기!
읽고 알아두는 것만으로도
언젠간 ‘쓸모 있는 건강상식’의 세계로 이끌어 드립니다.

나이가 들면서 여러 사회 현상과 흥미로운 질문에 호기심을 느끼기 시작한 심장혈관내과 의사가 TV와 신문 기사에서 찾은 건강에 관련된 확인 가능한 35가지 주제를 선별하여 과학적 근거를 찾아 탐구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건강과 생활에 도움이 되는 질문들에 대해 다양한 논문 인용과 통계 활용으로 난해한 내용을 보다 정확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습니다.

리뷰/한줄평10

리뷰

9.8 리뷰 총점

한줄평

첫번째 한줄평을 남겨주세요.

19,000
1 19,000